로그인 | 회원가입
숨길을열다 소개 치료 프로그램 비염 바로알기 상담 및 예약 치료효과 지점가입 안내
소아청소년 | 학습장애형 성장장애형 식욕부진형 잦은감기
증상별 | 열성비염 냉성비염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처음화면 비염 바로알기 비염과 계절



봄은 만물이 움트며 생명의 기운이 오르는 계절입니다. 하지만 봄은 목기운이 오르면서 간의 기운이 성한 사람에게는 괴로운 계절이 됩니다. 간에 열이 많다함은 성질이 급하고 적극적이며 평소 화를 많이 내거나 혈압이 스트레스에 의해 크게 오르거나, 얼굴이 붉고 음주가 많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독소
황사, 꽃가루 등의 독소유입 증가 환절기의 건조한 공기

체온조절력
추운계절에서 따뜻한 계절로 환경기온이 변화되며 아침저녁의 일교차가 커짐으로서 체온조절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면역력
체온조절력이 떨어져 외부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인체의 면역력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장부기능
식욕이 오르면서 췌장이 부담을 받기 쉽습니다. 췌장에 열이 차면 열이 상부로 오르면서 비강점막이 건조해지고 식이성항원의 유입이 증가하여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코점막기능
건조한 공기는 코, 기관지, 폐 점막을 건조하게 합니다. 또한 코점막의 면역기능이 떨어지면 황사에 포함된 미세 먼지와 공해 물질의 유입을 막지 못해 비염을 유발합니다.


여름은 무더운 날씨로 차가운음식, 에어컨 등으로 비염증세가 심해질 수 있지만 높은 온도로 인해 오히려 인체순환력은 좋은 계절입니다. 차가운 음식과 에어컨만 조심하면 오히려 증세가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독소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곰팡이, 박테리아, 세균

체온조절력
과도한 냉방으로 냉방병이나 덥고 무더운 외부환경과 시원한 실내환경의 차이로 인해 체온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운 날씨로 여성의 배꼽티나 더위를 피해 차가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은 하복부를 차게 만들고 국소부위의 혈액 순환을 좋지 않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면역력
밤에도 높은 기온으로 인해 체온이 수면에 적정한 수준으로 안정되지 못합니다.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장부기능
무더운 여름에는 찬음식, 찬음료를 많이 찾게 됩니다. 찬음식은 소화기의 온도를 떨어트려 소화불량, 설사, 체온불균형을 심화시킴과 동시에 대사기능을 떨어지게 합니다.

코점막기능
차가운 에어컨 공기와 차가운음식은 코점막을 건조하고 냉하게 만들어 각종 항원에 무방비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독소
봄철에는 수목류의 꽃가루가 원인이라면 가을은 잡초류의 꽃가루 농도가 증가해서 알레르기비염의 항원으로 작용하여 비염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체온조절력
가을은 아침저녁으로 급격하게 온도가 떨어지며 낮에는 아직 따뜻하기 때문에 기온차에 따른 체표조직이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면서 이완된 체표조직으로 냉기가 깊게 스며들 수 있습니다.

면역력
일교차가 심해져 아침저녁으로 추워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장부기능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 왕성한 식욕으로 인해 소화기 순환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소화기열로 인해 코 점막이 건조해 질 수 있습니다.
코점막기능
건조한 계절로 인해 점막이 건조해져서 세균,먼지,바이러스에 대한 대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겨울철의 차가운 환경은 우선 실외 활동을 제한하고 실내 온도를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실외 활동의 제한은 운동 부족으로 이어지기에 신체 기능의 저하를 가져옵니다. 또한 과도한 난방은 실내, 실외의 온도 차이를 크게 만들고 실내 공기를 건조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실내 생활이 많아진 만큼 적절한 환기가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면 실내 공기의 오염으로 이어져 코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독소
환기와 청소가 어려워지면서 먼지,진드기,바이러스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체온조절력
평소에 순환력이 좋은 사람은 체표의 대사 또한 양호하기 때문에 체온조절이 원활하여, 저온에 대응할 수 있지만 호흡기 순환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체표의 대사저하로 인해 체온조절력 또한 떨어지므로 저온에 노출되었을 때 대응력이 떨어집니다.

면역력
전반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져있어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비염증상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코감기와 혼동되기도 합니다.
장부기능
장부활성도가 떨어져서 변비가 있거나 소화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도 하고 공복감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점막기능
건조한 계절로 인해 점막이 건조해져서 세균,먼지,바이러스에 대한 대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지점안내
개인정보 취급방침   | 비급여 비용안내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