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숨길을열다 소개 치료 프로그램 비염 바로알기 상담 및 예약 커뮤니티 지점가입 안내
소아청소년 | 학습장애형 성장장애형 식욕부진형 잦은감기
증상별 | 열성비염 냉성비염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처음화면 비염 바로알기 코의 기능



코는 생명의 유지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고 신진대사의 결과로 생긴 이산화탄소를 밖으로 배출시키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바깥 대기의 공기를 호흡할 때는 산소뿐만 아니라 수많은 먼지와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유해물질 등이 공기와 함께 들어오게 됩니다. 코는 해로운 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코털과 섬모,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을 통해 몸 안으로 유입되는 수많은 먼지와 세균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인간은 중심체온이 37℃ 정도인 항온 동물에 속합니다. 하지만, 여름이나 겨울, 환절기, 실내, 실외 등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코로 들이쉬는 공기의 온도는 시시각각 변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코 속에 있는 수많은 모세혈관은 팽창과 수축을 통해 더운 공기는 차갑게, 너무 차가운 공기는 따뜻하게 함으로써 외부 기온 변화로 인해 폐의 기능에 영향이 없도록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는 코 속의 점막을 통해 습기를 공급받아 75%~80%의 습도로 공기가 폐에 들어가도록 하며,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여 점막층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반면 숨을 내쉴 때는 정반대의 작용이 일어납니다. 폐 속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코에 이르면 식어서 응결되어 비강에 습기를 되돌려 주고 배출되죠. 만약 이러한 코의 습도조절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게 된다면 호흡기는 너무 건조하거나 습해지게 되어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뇌에서는 다량의 정보처리를 위해 매 순간 많은 양의 열이 발생하는데 콧속 부비동이 그 열을 식혀줍니다. 공기는 복잡하게 얽히고 속이 비어 있는 부비동을 통과하면서 체온에 의해 데워지며, 데워진 공기가 기관을 통해 폐로 전달되어 지는 것입니다. 여기에 바로 뇌와 코의 접촉이 있습니다. 부비동은 두개골 내의 텅 빈 공간으로서 바로 위는 뇌를 감싸고 있는 두개골입니다. 뇌는 수많은 활동이 24시간이 벌어지고 있는 공장이며,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열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발생한 열을 끊임없이 식혀주는게 아주 중요한데 그 통로 중 중요한 곳이 바로 부비동과 접촉해 있는 부분입니다. 이곳을 통해 열이 전도되어 뇌는 시원해지고 이 열이 차가운 콧속 공기를 덥히게 됩니다 .

지점안내
개인정보 취급방침   | 비급여 비용안내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