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숨길을열다 소개 치료 프로그램 비염 바로알기 상담 및 예약 커뮤니티 지점가입 안내
소아청소년 | 학습장애형 성장장애형 식욕부진형 잦은감기
증상별 | 열성비염 냉성비염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처음화면 비염 바로알기 비염과 섭생





외출 후 코 세정을 자주 해준다
외출 후에는 코 안에 미세먼지나, 이물질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식염수를 이용하여 코 세정을 자주해 주면 코점막의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도와줍니다. 숨길을열다의 ‘은하수 코 세정제’를 사용하시면 점막면역 기능의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코 순환 자극법
양손을 강하게 마찰 시킨 후 중지와 약지 두 개의 손가락을 나란히 펴서 왼손은 왼쪽, 오른손은 오른쪽 콧망울 옆을 위아래로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코 주위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코의 신진대사를 좋게 합니다.

환기를 자주 하고 상쾌한 공기를 마셔요
고인 물이 썩는 것처럼 실내에 고여 있는 공기도 썩기 마련입니다. 특히 실내에는 가구나 카펫, 건축자재, 가스레인지 등에서 많은 유기화합물들이 공기로 유입되어 두통을 일으키거나 기관지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맑은 공기는 머리를 맑게 하고 아울러 신진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주기 때문에 하루 2회 이상 마주보는 창을 열어 환기시키고, 집안에 숯이나 선인장을 두는 것도 좋습니다.

손끝으로 머리를 두드려요.(십선혈 요법)
손끝 손톱 밑 2-3㎜ 부위에는 십선혈(十宣穴)이라는 자리가 있는데, 이 부분을 이용하여 머리 전체를 골고루 두드려 줍니다. 손끝과 발끝에는 머리로 통하는 경락의 시작점과 끝점이 있어 이를 이용해 머리를 두드려주면 머리의 기혈순환을 촉진하면서 동시에 경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며, 기를 잘 내려주고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머리가 뜨거운 느낌이 들거나 멍해질 때 수시로 손끝을 이용하여 가볍게 두드려 줍니다.


손끝 발끝을 자주 주무른다.(정혈인경 요법)
손발톱의 뿌리부분 양측 모서리에는 정혈(井穴)이라는 자리가 있다. 이 부분을 손으로 강하게 지압하면 위로 뜬 기운을 하기시키는 작용이 있다. 손발이 차가울 때나 머리가 묵직할 때 손발톱 측면을 강하게 주물러 주면 머리가 맑아지고 손발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손가락 4, 5지의 정혈을 지압하면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다. 열 손가락을 모두 주물러 주고, 아픈 손가락은 더 많이 주물러준다. 발가락도 같은 방법으로 주물러 준다.



채식(菜食) 및 소식(小食)을 생활화 해요
깨끗한 음식은 몸과 마음을 정갈하게 해주며, 채식과 소식은 자연에 가장 가까운 식사법으로 흔히 말하는 장수의 비결이기도 합니다.
이는 음식이 대사에 있어서 필수 요소이자 부산물인 열과 노폐물을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이며, 따라서 어떤 음식을 얼마나, 어떻게 섭취하느냐는 매우 중요합니다.


균형이룬 식사를 양쪽으로 잘 씹어서 먹는다.
균형이룬 식사는 양질의 영양을 제공하여 세포의 대사원료가 되고, 양쪽으로 잘 씹는 습관은 턱관절을 바로잡아 척추를 반듯하게 하며, 소화기부담을 최소화한다. 유제품, 과자, 아이스크림, 밀가루음식, 튀긴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 등은 알레르기를 심하게 하고 건강을 해치므로 꼭 피합니다.당근, 무, 우엉 등 뿌리채소와 녹황색 야채, 과일 등을 충분히 먹는다.



뜨거운 반신욕이나 목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 몸을 뜨겁게 하면 세포의 신진대사가 원활해진다.
- 반신욕을 할 때는 천일염과 생강을 넣으면 더욱 좋다.
- 목욕 후에는 반드시 물기를 닦고 보온에 주의하도록 한다.

복부 및 골반을 따뜻하게 하라
복부 및 골반은 인체순환의 가장 큰 통로입니다. 이 부위가 차가워지면 인체 전반의 순환력이 떨어 지게 됩니다. 배꼽티와 골반바지, 미니스커트는 복부와 골반을 차갑게 하는 주요 외부 원인이며 차가 운 음식은 장을 차게 만드는 주요 내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가운 청량 음료 대신 따 뜻한 우리 전통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맨발 운동으로 발바닥을 자극하고 손뼉을 쳐요
에너지(기운)는 많이 쓰는 쪽으로 몰리게 되어 있습니다. 손과 발은 인체의 축소판이라고 흔히 말합니다. 발바닥을 적절히 자극해줌으로서 수승화강을 촉진시키고 몸 전체를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손바닥도 마찬가지 효과가 있으므로 손뼉을 자주 치는 것도 역시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걷기 등의 운동을 통해 대사를 높인다.
- 가벼운 운동을 손발이 따뜻해질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 격렬한 운동은 에너지소모가 많아 구강호흡을 유도하며 피로가 쌓여 오히려 좋지 않다.
- 가벼운 유산소운동을 주 3-4회 30분 이상 하도록 한다.

고민! 고민하지마! 생각을 줄여요
지나친 걱정과 생각은 머리를 뜨겁게 하고 숙면을 방해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걱정의 70%는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걱정이며, 20%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걱정이라고 합니다. 즉 90%가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 미리 걱정하는 것이죠. 실제로 생각을 많이 하기 위해서 뇌는 많은 포도당과 산소공급을 필요로 하며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열을 발생시킵니다. 지금 당장 생각을 줄이면 당신의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도 편해질 것입니다.



폐경 자극법
폐경은 엄지손가락 내측(소상혈)에서 시작하여 팔의 내측면을 지나 액와를 통과하여 쇄골 하단(중부혈)으로 이어집니다. 폐경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폐경의 시작과 끝이 되는 부위를 동시에 자극하면 좋습니다. 오른손을 가볍게 주먹 쥔 상태로 손의 바닥쪽이 가슴에 닿도록 하여 좌측 어깨 쇄골이 끝나는 부위(중부혈)를 가볍게 5회 두드려 줍니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두드려 주고, 좌우교대로 3회 반복합니다. 반복한 후에는 전체 손바닥으로 쇄골 끝에서 부터 엄지손가락 방향으로 가볍게 3회 정도 쓸어내려 줍니다.

비경 자극법
비경은 엄지발가락 내측(은백혈)에서 시작하여 종아리 내측을 따라 위로 올라가서 복부로 이어집니다. 양쪽 손으로 같은 쪽의 발가락을 강하게 주물러 준 다음 엄지손가락을 이용해서 종아리 내측으로 뼈와 근육이 갈라지는 함몰부위를 위아래로 강하게 수차례 문질러 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3회 이상 반복합니다.


소부혈과 용천혈 자극법
심경의 소부혈과 신경의 용천혈은 수승화강을 조절하는데 좋은 혈자리입니다. 손바닥에 있는 소부혈과 발바닥의 용천혈을 손가락이나 지압봉으로 강하게 지압해 주면 심경과 신경을 자극하여 대사를 높이고 수승화강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장 온열 자극법
신장은 우리 등 뒤 척추와 늑골이 만나는 부위 양측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매일 잠자기 전에 손바닥을 강하게 마찰시켜 양 손이 따뜻해지면 신장부위를 위아래로 쓱쓱 문질러준다. 3-5회 실시한 후 잠자리에 들면 숙면과 함께 면역력 강화까지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지점안내
개인정보 취급방침   | 비급여 비용안내 ↑ TOP